Sanctification(성화) | 김혁 | 2024-08-28 | |||
|
|||||
Sanctification(성화)
성화는 칭의 이후, 즉 우리가 의롭게 되는 순간 성령에 의해서 진정한 (변화)가 일어나서 우리는 점점 더 그리스도와 일치하게 되는 것이다. 거룩함과 의로움을 향하여 우리의 변화는 (즉시) 시작된다.
성화보장(Sanctification Guaranteed)
칭의(Justfication)는 믿음으로만 이루어진다. 참된 믿음은 그 사람의 실제 (성품)에 변화가 생겨 선한 행실로 나타난다. 성화는 칭의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어떤 사람이 신앙을 고백했지만 아무런 열매가 보이지 않는다면 그것은 진정한 믿음의 열매가 아니다. 우리는 말로서 확실히 한다고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만 의롭게 된다. 믿음이 참되다면 그 믿음의 열매가 즉시 나타난다. 회심한 사람이 회심 이전의 상태로 변함없이 남아있는 것은 결코 불가능하다. 새 성품의 임재, 즉 내주하시는 성령의 임재와 능력은 우리가 참으로 변화하는 사람들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성화에는 (꾸준함)의 (과정)이 있지만 정점과 (계곡)이 있다. 성화의 그리스도인은 가끔씩 죄의 급격하게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이런 것들에서 다시 일으켜서 우리를 영과 육에 있어서 (부드럽게) 하신다. 이것이 바로 성화의 (보장)이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일 알아내기 (Working out What God works in )
어떤 사람들은 (즉각적인) 성화를 주장한다. 이것은 즉각적인 성장을 보이거나 갑자기 발전하는 그리스도인도 있지만 성경은 대부분의 그리스도인은 성령을 통해서 즉각적인 죄의 치유나 승리하는 삶에 대해서 가르치지는 않는다. 바울은 회심이후 바로 사람들 앞에서 활동하지 않았다. 도리어 사람들의 도움으로 (점진적인 과정)을 경험했다. 그러므로 성화는 엄청난 (노동)이 수반되는 평생의 과정이다.
빌 2:12-13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바울은 “(구원)을 (이루라)“고 한다. 바울이 우리에게 전한 좋은 소식은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소원을 두고 행하신다는 것이다. 그 분은 우리의 본성이 변화를 위해서 역사하시고 우리는 그 분과 (협력)한다. 그러므로 성화는 성령의 작품이지만 결코 독단적이지 않고 우리의 지,정,의 (인격)과 합작하신다.
이단의 견해
행동주의 - 자신 노력으로 성화를 이루려고 시도하는 견해. 그래서 자꾸 무엇인가 는 하려하고 업적과 공로는 내세우려한다. 그래서 성령의 도우심으로 축소한다. 조용주의 - 전적으로 성령의 사역임으로 우리는 할 것이 없다는 주장이다. 그래서 그저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다. 세상을 떠나서 기도원이나 산으로 들어가 최소한의 일만한다. 주로 명상한다거나 세상과 단절을 선언한다.
율법주의자 - 하나님의 율법이 성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서 율법을 추가해야한 다. 그래서 (규칙)과 (규정)들을 만든다. 율법폐기주의 - 하나님이 율법이 성화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 그리스 인은 은혜아래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할 필요가 없다. 예수를 믿는 즉 시 완전히 의로워지기 때문에 이후의 삶은 중요하지 않다. (구원파의주장)
진실로 경건한 사람은 자신이 더 이상 율법의 속박에 있지 않다고 이해한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하나님의 율법(말씀)을 사랑하고 밤낮으로 말씀을 묵상한다. 왜냐하면 그 안에서 하나님의 기쁘시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님의 성품을 반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의와 성화를 부지런히 추구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말씀)을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율법(말씀)을 진지하게 묵상하고 공부하는 사람이다.
거룩하게 하심 (성화) 에 대하여 (Of Sanctification)
1. 한번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고 거듭난 자들, 즉 자기 안에 창조된 새 마음과 새 영을 가진 자들은,(칭의) 실제적이고 인격적으로 한층 더 거룩해 지는데,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효력으로 말미암아,1) 그분의 말씀과 자기 안에 거하시는 (성령)에 의해 그렇게 된다.2) 모든 죄의 몸의 지배력이 소멸되고,3) 그로부터 나오는 여러 정욕들은 점점 더 약해지고 억제된다.4) 그리고 그들은 모든 구원의 (은혜) 안에서 점점 더 (생기)를 얻고 강해져서5) 참된 (거룩함)을 실천하게 되는데,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볼 수 없다.6)
1) 고전6: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2) 엡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3) 롬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4) 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5) 골1:11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6) 고후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 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히12:14 모든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못하리라
2. 이 거룩하게 하심은 철저하게 (전인적)으로 일어난다.7) 그러나 이생에서는 완전하지 않으며, 여전히 모든 부분에 일부 부패의 잔재가 남아있다.8) 그러므로 계속적이고 양립할 수 없는 (싸움)이 일어나는데,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리신다.9)
7) 살전5: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8) 요일1:10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빌3: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9) 갈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 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3. 이 싸움에서, 비록 남아있는 부패가 한동안 훨씬 (우세)할지라도,10) 거룩하게 하시는 그리스도의 영으로부터 나오는 지속적인 힘의 공급으로 말미암아 거듭난 부분이 이기고 만다.11) 그리고 그렇게 성도들은 (은혜) 안에서 (성장)하고,12)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룬다.13)
10) 롬7:23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 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11) 롬6:1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다 12) 벧후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13) 고후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 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