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도의 견인 (Of the Perseverance of the Saints)
- 김혁 2024.9.9 조회 61
-
성도의 견인에 대하여
(Of the Perseverance of the Saints)
A. 견인(堅忍)이란?
하나님이 인간에 대하여 오래 참으시는 사랑과 인내(perseverance)에 근거를 둔 표현이다. "(견고하게 붙든다)"는 뜻이다.회심한 그리스도인이 그의 구원을 잃을 수 있을까?
그러나 참된 믿음을 가진 자는 (결코) 잃을 수 없습니다.
“그들이 우리에게서 갔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속한 자)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속한 자)들이었더라면, 그들은 우리와 함께 그대로 남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그들은 모두 우리에게 (속한 자)들이 아니라는 사실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 요일 2:19
B. 두 관점
1. 구원을 잃을 수 있다. (Wrong)
로마 카톨릭에서는 사람이 죄를 범하면 구원을 잃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래서 죄을 지으면 칭의를 죽일 수 있어서 날마다 그 죄를 씻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죄는 (고해성사)를 통해서 신부에게 죄를 고백하면 다시 구원을 잃지 않고 지옥에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인협동론(神人協同論)에 근거하고 있고, 인간의(자유의지)를 강하게 주장한다. (알마니안주의, 루터파)
2. 구원을 잃을 수 없다.(True)
개혁파에서는 성도의 견인은 ‘칭의’의 필연적인 결과임을 믿습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 즉 하나님이 선택한 사람들은 (성령)께서 끝까지 보호하셔서 구원을 잃지 않도록 하십니다.
“선한 일을 여러분 가운데서 시작하신 분께서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그 일을 완성하시리라고, 나는 확신합니다.” 빌 1:6
C. 그리스도께서 지키신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심각하고 급진적인 타락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심각하게 믿음이 떨어졌지만 예수님은 네가 너를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다고 하심으로 예수님의 (중보)가 베드로의 구원을 견인 한 것입니다.
대제사장적인 기도에서 예수님은 제자들뿐 아니라 우리를 위하여 그들이 멸망하지 않기를 (세) 번으로 기도 하셨습니다. (요17:11,15.24)
우리가 인내 할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이 우리를 (보호)하시기 때문입니다.
“거룩하신 아버지여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그들을 (보전)하사 ”
우리 자신을 의지하고 그대로 놔두면 언제든지 넘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힘을 너무 의지하여 베드로처럼 되면 안 됩니다. 더욱 겸손히 믿음의 길을 걸어가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구원에 대한 마지막 확신은 하나님께서 시작 하신 일을 하나님이 마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매일 우리를 위해 중보하신 예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
댓글 0